1.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정의
(1)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정의란 무엇인가?
(가) 제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공부하는 이유
개원을 하고 치과를 운영하면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그냥 중간 정도에 머물던 제 치과가 갑자기 1 페이지로 올라갔다가 그 이후로는 무지막지하게 뒤로 밀려나는 것을 보면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후 여러 자영업 분야에서 치열하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권 노출을 위해 경쟁한다는 사실을 알았고 그 동안 제가 너무 대표원장으로서 나태했었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한 공부를 늦었지만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제가 알게 되는 내용들을 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정의와 내용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 가장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기본 정의에 대해 우선적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정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가게 또는 업체의 상세 정보를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제 치과의 스마트플레이스 화면은 아래 링크와 같습니다.
이튼튼치과의원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32가길 25 티타운빌딩 1층 이튼튼치과
https://naver.me/FjoGWfxK
이튼튼치과의원 : 네이버
방문자리뷰 137 · 블로그리뷰 18
m.place.naver.com
링크를 통해 네이버 플레이스 화면을 보시면 다양한 항목들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홈 화면에서는
- 주소: 지도, 내비게이션, 거리뷰 등을 볼 수 있으며 역의 근처라면 역 출구에서 몇 미터 떨어져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 운영 시간: 저의 경우는 진료 시간을 공지할 수 있습니다.
- 전화번호
- 특징 : 주차여부 / 예약 여부 / 무선 인터넷(와이파이) / 화장실 구분 여부
- 홈페이지: 홈페이지 주소
- 키워드: 5개 설정 가능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 소개글: 2,000자까지 작성 가능한 소개글
- 의원의 경우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진료과목별 전문의와 진료과목 항목이 있습니다.
- 방문자 사진/영상: 방문자 분들이 리뷰 등에 활용한 사진이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방문자 리뷰: 현재는 문장으로만 볼 수 있으며 과거 별점 리뷰가 있을 때 작성된 리뷰의 경우는 별점을 포함하여 볼 수 있습니다.
- 블로그리뷰: 블로그의 장소에 해당 플레이스를 추가한 경우 블로그리뷰에 노출됩니다.
- 지도: 업체의 위치와 지도 화면, 주소, 사업장에서 추가할 수 있는 길 안내가 있습니다.
- 주변: 주변의 주제별 추천 장소를 제공합니다.
제가 위에 나열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 자영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1) 자영업자에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가 꼭 필요한 이유
(가) 자영업자는 소비자에게 노출되어야 합니다.
자영업자는 결국 어떤 업종에 종사하던 제공하는 서비스나 재화를 소비할 소비자에게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내 가게가 여기에 있고, 어떤 것들을 파는지 노출이 되어야 비로소 매장에 방문해 실제 소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 마케팅 업체들, 플랫폼 등이 존재하고 경쟁 업체를 이기기 위해 여러 비교 우위를 소비자에게 어필합니다.
소비자에게 노출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 중 온라인에서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되는 것은 업종을 불문하고 대한민국에서는 상당한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나) 네이버는 현재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검색엔진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자영업자는 소비자들에게 노출이 되기 위해 마케팅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소비를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이 네이버입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말씀드리기 위해 2023년 5월 구글에 "대한민국 검색엔진 점유율"로 검색해 보면
- 네이버(NAVER): 56.89%
- 구글(Google): 33.55%
- 다음(DAUM): 5.15%
- MSbing: 2.76%
라고 결과값이 나옵니다.
이렇게 가장 많이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에서 일목요연하게 나의 업체의 정보를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이는 자영업을 하는 모든 분들이 외면할 수 없는 기능으로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에서 홍보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한 공부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자영업자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노출 순위
배달의 민족에서도 가게들은 높은 리뷰를 받고 더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좋지 않은 별점 하나에 리뷰 순위가 밀리면 매출에 타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소비자들은 후순위에 노출되는 업체까지 가지 수고를 잘 하지 않고 상위 노출된 업체들에서 비교하여 소비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한 상단에 노출된 업체들이 인기가 있다는 심리까지 더해져 소비자들의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저 또한 그렇게 검색을 하고 소비를 합니다)
이를 알기에 사람들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단에 나의 가게나 업장의 이름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도 배달의 민족 등 여러 플랫폼들과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기에 스마트플레이스의 노출 순위와 관련한 지식들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달리 표현하면 어떻게 하면 높은 순위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노출이 될 것인지 그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순위를 매기는 지 그 알고리즘이 명쾌하게 나와있는 것은 아니기에 사람들의 추측과 마케팅 업체들의 정보글들에 의존해 공부를 해야합니다. 저 또한 여러 글들을 읽어보고 경험적으로 공부해나갈 생각입니다.
(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조작을 싫어한다는 점
제가 이 카테고리를 만들어 글을 작성하기 전에 사전 조사 겸 일부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와 관련해 공지글 제외하고 나면 스마트플레이스 순위를 올려주겠다는 많은 글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광고성 글도 제외하면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이 바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가 순위를 올리기 위한 꼼수들을 싫어한다는 점입니다.
과거에 영수증 리뷰 등 조작이 쉬운 시절에 플레이스 순위를 올리기 위한 꼼수들이 만연했고 이를 대행하는 업체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를 적발한 경우 조작된 리뷰를 모두 삭제하고 그에 상응하는 벌점 주었다는 얘기들이 많아 현재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를 조절하는 AI 알고리즘도 최대한 조작 행위(어뷰징)를 걸러내는 방향일 것이라는 추측이 다수였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제가 자료들을 더 읽어보고 따로 정리해할 듯합니다. 인플루언서, 애드센스 등 공개하지 않는 평가 정보들의 경우 불필요한 억측도 포함된 자료들도 많고 잘못 루머처럼 퍼지는 경우들도 있어 정보를 좀 더 세심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DHLEE.Prosthodontist 드림.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변동 (0) | 2023.06.01 |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올리기 (2) | 2023.05.24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 활용하기 (0) | 2023.05.22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변경 및 수정 (2) | 2023.05.20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1) | 2023.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