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올리기

by DHLEE Prosthodontist 2023. 5. 24.
반응형

5.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올리기 

 

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1)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에 대한 네이버 공식 답변 

 

지도 검색 결과는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업체의 연관성, 이용도, 정보의 질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노출됩니다. 
검색 결과 순위는 임의로 조정하지 않습니다. 
순위 또한 자동 결정되어 노출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등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여야 상위 노출이 된다는 언급은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블로그나 유튜브(YouTube) 등에서 개인이 나름대로 생각하고 정리한 정보들을 활용해야 했습니다. 

 

2)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의 중요성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는 결국 내 업체와 관련된 키워드를 소비자들이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확률의 차이를 불러옵니다. 저만해도 음식점을 검색할 때 해당 키워드 예를 들면 "카페"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 플레이스의 상위 노출 순서대로 접속하고 후순위에 있는 업체까지 오래 검색하지 않습니다. 이는 비단 저뿐만이 아니라 제 주변 사람들에게도 해당되는 검색패턴입니다. 

 

즉, 소비자의 검색 인내심이 닿는 범위 밖의 순위라면 검색을 통해 노출될 확률이 현저하게 줄어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소비자의 인내심의 범위도 다르고 검색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도 다를 순 있겠지만 높은 순위에 있는 업체들은 해당 키워드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온라인상에서 오프라인 간판이 화려하고 눈에 띄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는다고 생각합니다. 

 

노출량이 많아질수록 실제 내 업체에 유입되는 소비자들의 수도 증가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른 비싼 광고를 하지 않고도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이용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올리는 방법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순위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한 바가 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들은 온라인상에 오픈되어 있는 여러 경험담이나 관련 글들과 더불어 제가 제 치과의 스마트플레이스를 수정하고 상위권 노출을 위해 신경을 쓴 결과를 토대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1)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플레이스의 업체 정보를 꼼꼼하게 입력하기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업체 정보를 입력하는 칸의 내용을 꼼꼼하고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네이버 공식적인 FAQ에서 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질을 높이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네이버 지도에서 출발해 업체의 정보들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플랫폼 사업이 그렇듯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더 많이 유입되고 체류할수록 플랫폼의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업체의 정보를 전부 직접 조사하는 경우 비효율적이며 비용이 많이드니 오히려 업체 관리자들이 정보를 등록하게 하는 시스템을 운영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업체 정보가 가지는 가치를 이해하기 쉬우실 것입니다.

 

그렇기에 플랫폼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본인들이 제공하는 정보가 정확하여야 플랫폼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만족도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플랫폼에 방문하여 존재가치를 만들기 때문에 아무래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관리자와 업체들에게 높은 점수를 주도록 AI를 설계하리라 대부분 짐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저도 그 동안 방치되어 있는 저희 치과의 스마트플레이스 업체정보를 수정하고 키워드를 제가 원하는 키워드로 수정한 뒤에 "구로디지털단지역 치과"에서 높은 순위로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https://naver.me/FjoGWfxK

 

이튼튼치과의원 : 네이버

방문자리뷰 137 · 블로그리뷰 21

m.place.naver.com

 

위 링크는 제 치과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링크입니다. 현재까지 특별하게 순위를 위해 시도한 것은 많지 않습니다. 그동안 방치되었던 스마트플레이스 정보를 구체적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전 원장님 이메일과 전화번호로 등록된 것을 수정하였으며 전문의 정보, 진료 과목 등을 보건소에 신고하여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블로그에 이전에 발행했던 글들을 삭제하고 글을 다듬어 장소로 "이튼튼치과"를 태그 하여 발행하였습니다. 블로그의 글이 누적되면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도 같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2)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부가 기능을 연결하기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는 부가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이들 중 어느 것도 사용하고 있지는 못하는데 이는 아직 저희 직원들과 이에 대해 의논해보질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희 치과의 경우는 홈페이지 인트라넷으로 예약을 받는 것과 전화 예약을 하고 있는데 예약 루트를 너무 다원화하면 데스크에서 모두 확인을 하고 응대하지 못하고 누락되는 위험이 있을 것 같아 섣불리 도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 네이버 예약 

 

나) 네이버 톡톡 

 

다) 스마트콜 

 

3) 유효한 트래픽

 

결국 내 스마트플레이스에 접속하여 오랜 시간 체류하고 정보를 얻고 관련된 기능이 있으면 이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예약 기능을 활성화하고 있으면 네이버 예약을 이용해 예약을 하거나 네이버 톡톡을 활용하고 있을 때 이를 통해 질문을 하면 네이버가 이와 관련하여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AI가 스마트플레이스에서의 소바지들의 유효한 활동으로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초기의 글에서도 말씀드렸듯 

https://dh-lee-economics.tistory.com/29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기본 정의

1.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정의 (1)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정의란 무엇인가? (가) 제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공부하는 이유 개원을 하고 치과를 운영하면서

dh-lee-economics.tistory.com

 

네이버는 유효한 트래픽이 아닌 조작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발견되면 부정하게 획득한 점수들을 잃게 되거나 아예 노출에서 제외하는 등의 징벌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일 IP가 아닌 다양한 실제 IP를 통해 접속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접속, 체류 등의 활동이 필요하기에 더더욱 업체의 소개가 정확하고 자세할수록 유리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4)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연결 

 

저는 인수하여 운영 중인 치과가 이미 홈페이지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치과 홈페이지는 연결되어 있는 상태이고 블로그는 스마트플레이스에 직접 연결은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제가 그동안 비공개로 운영했었던 개인 블로그의 글들을 전환하여 이튼튼치과를 장소로 첨부하여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그 리뷰에 나오도록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위 링크에서 블로그 리뷰를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하고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블로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dhlee17

 

보철과 전문의의 치과 정보 : 네이버 블로그

치과의사 보철과 전문의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보철과 인정의 보철학 석사

blog.naver.com

 

블로그의 장소로 태그 된 글이 쌓이면 쌓일수록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순위도 같이 올라가는 것 같았고 심지어 이미 치료를 받고 계신 환자분께서도 신경치료에 대한 저의 글을 잘 봤다고 말씀해 주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DHLEE.Prosthodontist 드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