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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 활용하기

by DHLEE Prosthodontist 2023.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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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를 내 업체에 활용하기

 

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란? 

 

1)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에서 제공하는 정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PC 화면이나 애플리케이션 앱에서 "플레이스 통계" 탭에 들어가면 여러 항목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통계 자료로 제공하는 데이터는 다시 업체의 스마트플레이스의 페이지 정보를 수정하거나 내부에서 방향을 정할 때 유용한 정보가 되어주기에 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에서 제공하는 각 항목은 아래 가)에서부터 라)로 정리했습니다. 

 

중간중간에 제가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한 내용을 언급할 예정이라 제 치과의 스마트플레이스 링크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의 확인이 필요하신 경우는 링크를 통해 치과의 업체 정보 등 수정된 상태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naver.me/FjoGWfxK

 

이튼튼치과의원 : 네이버

방문자리뷰 137 · 블로그리뷰 21

m.place.naver.com

 

 

가) 조회 수 

 

업체의 플레이스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로서 네이버 검색뿐 아니라 다른 검색 엔진 사이트를 포함한 결과입니다. 

다른 검색 엔진으로는 대표적으로 구글과 다음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별 비율 데이터는 알 수 없으며 단순히 내 업체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접속하는 총조회수만을 나타냅니다.

 

조회수는 일간 조회 수와 주간 조회 수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일간의 경우 전일 대비 비교할 수 있고 주간 데이터의 경우는 지난주 조회 수와 비교하여 증감을 나타내 줍니다.

 

그래서 내 스마트플레이스의 위치 변동이나 수정이 어떻게 결과로 반영되는지 알기 위해 필수적인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나) 성별, 연령 

 

이 데이터는 업체의 스마트플레이스 페이지를 조회한 사람들의 성별/연령별 통계를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즉, 어떤 연령대의 어떤 성별이 우리 업체 스마트플레이스에 관심이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자료입니다. 

 

성별과 연령 데이터의 경우 저희 치과에 대해 어떤 분들이 주로 검색을 하고 어떤 성별이 검색 비중이 더 높은지 알게 해 줍니다. 

 

동시에 스마트플레이스 페이지 통계 분석에서 나오는 성별, 연령 수치와는 다르게 치과에 실제 내원하시는 비율은 연령대별로 다양하고 성별 비율도 엄청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기에 검색이 수월한 연령대가 스마트플레이스 페이지에 많이 접속해서 확인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의 환자분들께서는 위치와 소개로 내원하시는 경향이 더 두드려지기에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 데이터에는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 시간, 요일별 조회 수 

 

시간대별, 요일별로 업체 스마트플레이스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를 나타낸 데이터입니다. 주로 언제 사람들이 검색을 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방문하시는 분들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면 검색 데이터와 연관하여 활용할 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치과의 경우는 주거 단지 근처에서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 곳이면 시간, 요일별 조회 수와 내원하시는 평균을 분석해 휴무일을 조정하는 것이 유용해 보입니다. 

 

저희 치과의 경우는 구로디지털단지역 오피스빌딩 특성상 내원 환자 수의 평균이 불규칙적이고 편차가 크기 때문에 대략적인 경향성만 참고하고 있습니다. 

 

 

라) 유입 채널 / 검색 키워드 

 

이용자들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페이지에 어떤 경로와 키워드를 통해 들어왔는지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통계 자료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치과를 검색해 주시는 유입 키워드는 주 별로 달라지는데 치과명으로 검색해서 내원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구로이튼튼치과",  "이튼튼치과", "치과", "이튼튼치과구로" 등으로 주로 플레이스를 방문하셨었습니다. 

 

제 블로그 글을 수정하며 "구로디지털단지역 치과"로 상위 순위에서 노출이 될 때에는 구로디지털단지역 치과로도 네이버플레이스에 많이 찾아주는 키워드가 되었다가 그 이후 후순위로 밀리면서 최근 주에는 구로디지털단지역 치과로는 유입이 되지 않았습니다. 

 

 

 

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 자료를 업체 정보에 활용하기 

 

1)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업체 정보에 활용할 내용 수정

 

위에 제공되는 통계 데이터에서 말씀드렸듯 기본적인 데이터들이 관리자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업체 정보 등 수정을 할 방향성을 얻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로 사람들이 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방문하는지 파악하고, 어떤 성별의, 어떤 연령대 사람들이 방문하는지를 파악해 그에 맞는 어조와 정보들을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검색 키워드를 잘 생각해서 업체 정보에서 5개까지 등록할 수 있는 업체 키워드 등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피드백 시행 

 

가) 온라인 피드백 

 

저는 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고 이렇게 글로 정리하게 된 계기가 있습니다. 바로 "구로디지털단지역 치과"에서의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가 올라가다가 갑자기 저 뒤로 지속적으로 밀려나는 경험 때문입니다. 

 

제가 네이버플레이스 업체 정보를 수정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구로디지털단지역 치과를 검색해 제 치과를 클릭하는 행위를 했고 이를 어뷰징으로 AI가 판단했을 수도 있다는 얘기를 지인에게 들었습니다. 물론 확실한 정보는 아니지만 이런 이야기를 듣다 보니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제 블로그 글에서도 제가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이 되도록 자연스럽게 글을 작성하는 것을 고민했습니다. 

 

나) 오프라인 피드백  

 

오프라인 피드백의 경우는 저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조회가 실제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 수와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제 치과의 위치가 온라인 검색에 좀 더 주력을 해야 하는지 오프라인 상에서 지인의 소개 등으로 많이 내원하시는 것인지 위치 분석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게 해주는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프라인에서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고민하고 운영에 반영하는 오프라인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다른 업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조회 수도 중요하지만 그 조회 수가 실제로 업체에 방문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킬 때 비로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공부한 보람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해 나의 업체의 오프라인 피드백에 잘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HLEE.Prosthodontist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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